• 감염병 정보
  • 팩트체크

팩트체크

신종 감염병이란?

신종감염병이란 최근 20년 동안 감염률이 증가한 질병으로 가까운 장래에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는 질병을 뜻합니다. 다음의 기준을 토대로 이 범주에 질병을 포함시킵니다.

  • 1실제로 신종 또는 새로운 아종(strain)에 의하여 발생되는 질병

    2002~2003년 사이에 나타났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은 독감 바이러스 유전자들이 호합되어 나타난 아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2지역 외로 번져서 감염되는 질병

    2015년 국내에 발병한 중동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처럼 타지역에서 넘어 온 질병도 신종 감염병의 한 형태입니다.

  • 3과거에 존재한 질병이 다시 유행하는 경우로, 해당 미생물이 항생물질에 저항성을 갖게 되어 재유행하는 상황

    최근 국내에 결핵환자가 증가추세에 있어 신종 감염병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변화와 함께 새로이 발견된 병원체이거나, 옛날부터 존재했지만 새로운 병원성을 획득했거나, 과거에 발생하지 않았던 새로운 지역 또는 새로운 종으로 전파되는 전염성 질병을 의미합니다. 신종 감염병은 바이러스가 주 원인입니다. 바이러스는 단백질 껍질 내부에 DNA나 RNA를 가지고 있으며 동물을 숙주로 삼는 바이러스의 경우 껍질 외부에 단백질이 포함된 인지질 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 역시 RNA와 인지질 외피로 구성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 알려졌으나, 세계보건기구(WHO)가 2020년 1월 폐렴의 원인이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공식 명칭

이 질환은 처음에 '우한 폐렴'이라고 알려졌지만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기준, 즉 지리적 위치나 사람 이름, 문화, 직업군이 포함된 병명을 사용하지 말라는 내용에 따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불렸습니다. 이후 WHO가 2020년 2월 공식 명칭을 'COVID-19'로 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CO'는 코로나(corona), 'VI'는 바이러스(virus), 'D'는 질환(disease), '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보고된 2019년을 뜻합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따라 한글 공식 명칭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약칭 코로나19)로 통일했습니다.

질환 영문명(WHO): COVID-19

바이러스명(ICTV): SARS-CoV-2

코로나 바이러스 특성

코로나19는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으로 현재까지는 비말(침방울), 접촉을 통한 전파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기는 1-14일이며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 등도 증상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수액 보충이나 해열제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정의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
병원체 SARS-CoV-2 : Coronaviridae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
전파 경로 현재까지는 비말(침방울), 접촉을 통한 전파로 알려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긴 비말을 통한 전파 등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뒤 눈, 코, 입을 만지는 경우
잠복기 1-14일 (평균 4-7일)
증상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 감염증이 나타남.
그 외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 등도 나타남.
치명률 전세계 치명률은 약 3.4%(WHO, 3.5 기준)
단 국가별/연령별 치명률 수준은 매우 상이함
고령,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가 주로 중증, 사망 초래
치료 대증 치료 : 수액 보충, 해열제 등 보존적 치료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 없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방법

코로나19에 대한 백신은 없으며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어야 하며, 특히 외출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에는 반드시 손씻기를 실시한다.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