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 VR

VR

‘클린 바이러스(Clean Virus)’ 는 이용자가 질병에 대한 질병 관련 지식을 학습하여 올바른 질병 예방의식을 갖추도록 하고 스스로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다는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감염병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게임 환경을 통해 적극적으로 건강 지식을 학습하고 질병 예방 수칙을 인지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건강에 대한 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장소(대중교통: 지하철)를 게임의 배경으로 설정하였으며 게임 배경의 공간적 실재감을 높이기 위해 HMD 디바이스인 오큘러스 리프트와 연동 가능한 가상현실 감염병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제작했습니다. 또한 질병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예방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 사회규범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클린 바이러스(Clean Virus)는 사용자가 지하철을 탑승하여 감염에 노출되어 있는 캐릭터에 대해 아이템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내용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개발 및 구현은 Unity3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삼성 기어 360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제 지하철 내부를 360도 이미지로 촬영한 뒤, 이를 맵핑하여 가상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오염된 환경과 건강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한 VR 콘텐츠 입니다.

체화된 인지(embodied perception)를 통한 VR 기술이 위생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VR 비디오는 사용자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가상현실 속 이미지가 변화하도록 고안된 HMD(head-mounted displays)와 함께 구현되며 이용자들은 VR 화면 속에 나타난 자신의 신체를 관찰함으로써 마치 자신이 VR 영상 속에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듯한 자아 실재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VR 영상 속에 몰입하게 되고 화면을 통해 묘사되는 건강 위험 행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생활 오염 체험 VR 영상’은 화면에 보여지는 자신의 오염된 손을 관찰함으로써 나타나는 건강 행위 의도의 변화를 추적합니다. 일반 영상과 비교했을 때, VR 영상은 건강 행위 의도 변화를 유도하는데 괄목할 만한 설득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을 중심으로 개발된 손 씻기 체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게임 공간에서의 ‘올바른 손 씻기’ 체험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감염병 예방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게임은 세균으로 오염된 손을 물과 비누를 사용해 깨끗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전망이론의 이득 프레임과 손실 프레임으로 설계된 손 씻기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게임 이용자의 감염병 예방 관련 지식, 태도, 행동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진행 중 세균 수 감소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상태 바와 게임 진행상황과 성과에 관한 팝업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게임과 게임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성을 높이고 게임의 재미와 몰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